서울대학교 상과대학 총동창회

사이트 내 전체검색

참여마당

자유게시판

자유게시판

류동길 명예교수의 신년 시--새해 아침의 소망 과 수필-설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작성일23-01-01 16:57 조회1,153회 댓글0건

본문

58학번 숭실대 류동길 명예교수(경제학)가 오늘 새해를 맞으면서 따끈 따끈한 시 한편을 보여줍니다.
친구 서돈윤 동문이 정성드려 음악영상으로 멋을 부려주십니다.

소제가 웹 디지털을 더듬벅 거려 4년전에 설날(구정)에 쓰신 류동길 시인의 고향이야기를 찾아내어 한 상 차려봅니다.
---------------------------------------

[새해 아침의 소망] <--여기 클릭유투부영상

    류동길


 

햇살이 창을 두드리는

해맑은 새해 아침  

하늘은 시리도록 파랗다


그리운 얼굴이 다가온다

그리움도 나이를 먹는가

그리움에 그리움을 더하니

색깔이 진해진다

오색빛깔 무지개가 뜬다


그리움은 

웃는 얼굴로 다가오리라는 기다림

새 세상 만들려는 꿈

흐르는 세월 이겨내는 긴 시간이다


그리움이 쌓이면 

꽃으로 피어날까

눈물이 될까

새해엔 

가슴에 담아두고 

눈빛으로만 전했던 

말을 하자


좋아한다고

사랑한다고


꽃 피우는 힘

새 세상 그리는 꿈 살려

긴 겨울 이겨내고

봄을 앞당기자 

넉넉한 삶을 사는

우리들 세상 만들자

<2023-01-01 >

https://youtu.be/j6lk4YcwJVs 


 ------------------------

수필

 ] <--여기 클릭 남해신문 
류동길

설날이 코앞이다. 설날은 차가운 겨울을 견디며 봄을 맞이하는 길목이다. 설은 만남이고 기쁨이다. 먹을 것과 입을 것이 부족했던 시절에도 설은 풍성했다. 더욱이 마음이 그랬다. 대가족이 삼삼오오 모여 차례 지내고 세배하고 떡국 먹고 함께 즐기던 설날 풍경은 시대변화에 따라 자연스럽게 바뀌고 있다. 

 시대가 어떻게 변하든 명절이면 떠오르는 게 고향이다. 고향을 떠나 살고 있는 사람들은 부모님이 살아계시든 아니든 언제나 고향을 그린다. 명절이면 더욱 그렇다. 어릴 적 살던 고향집과 고향의 정겨운 모습들, 더욱이 어머니 얼굴을 떠올리면 어느새 마음은 고향마을 어귀에 닿는다. 어머니가 버선발로 뛰어 나와 와락 안아줄 것 같다. 고향은 먼 길 돌아 추억 안고 다가온다고 했다. 

 어떤 청년이 대학을 마치고 대기업 입사시험에 1등으로 합격, 회장과의 최종면접 때 오고간 이야기다. “학비를 누가 대었는가?” “아버지는 어릴 적에 돌아가시고 어머니께서 대었습니다.” “어머니가 무슨 일을 하였는가?” “세탁소에서 일을 하였습니다.” “어머니 일을 도와 드렸는가?” “공부만 하는 게 어머니를 도우는 일이라고 하셔서 공부만 했습니다.” “오늘 집에 가서 어머니 손을 씻겨드리고 내일 다시 오게.” 

 집에 돌아온 청년은 흉터와 굳은살이 박인 어머니의 손을 만지며 한없는 눈물을 흘렸다. 처음으로 만져본 어머니의 손이었다. 어머니의 손은 온갖 어려움을 견뎌낸 위대한 손이었다. 다음날 회장과 마주한 청년은 어머니의 희생에 감사한 마음을 느끼며 한없이 울었다고 실토했다. 그런 후에 그 청년은 최종 합격했다.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건 아니건 많은 걸 생각하게 한다. 조상을 기리고 부모님과 모든 이웃에게 감사한 마음을 갖는 건 사람의 마땅한 도리다. 

 이제 설날이면 무술(戊戌)년이 시작된다. 2018년 1월1일이 되자 언론은 물론 너도나도 개띠해라고 했다. 그건 틀린 것이고 설날부터가 무술년 시작이다. 설 명절이면 심심풀이로 토정비결을 보고 한 해의 운세를 보는 사람도 있을 터다. 봄에 피는 꽃은 하루아침에 우연히 피지 않는다. 모진 추위를 견뎌내고 꽃으로 피어난다. 우리의 삶도 스스로의 노력에 따라 개척해 가는 것이다. 힘들 때 필요한 건 희망 찾기다. 

 

 흔히 행복을 말한다. 행복은 무엇인가. 행복의 크기를 누가 재어본 적이 있는가. 우리는 행복한가. 행복은 돈으로 살 수 있는 것도 팔 수 있는 것도 아니다. 스스로 느끼고 만들어가는 것이다. 어느 철학자는 할 일이 있고 사랑하는 사람이 있고 희망이 있다면 행복한 사람이라고 했다. 그렇다. 할 일이 있는데, 누군가를 사랑하는데, 희망이 있는데 불행하다고 생각할 겨를은 없지 않은가. 설 명절을 새로운 희망 찾기 출발점으로 삼자.
<2018.2.12.>
출처 : 남해신문(http://www.namhae.tv) 에서 전재함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총동창회
주소 : (07327)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나루로 67 신송빌딩 603호Tel : 02)761-2278/7172Fax : 02)761-7110사업자등록번호 : 107-82-61468
Copyright © 2020 서울대학교 상과대학 총동창회. All Rights Reserved.